쇼새표쳐 의 공유 나라
2023-02-10 • 6 min read

[탈모약] 프로페시아 / 아보다트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안녕하세요! 탈모가 고민이 되어 약을 드시려고 하나요? 하지만 막상 탈모약을 먹으려고 하니 부작용이 걱정되시죠? 오늘은 먹는 탈모약,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의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먹는 탈모약의 등장 -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장정 호르몬 중에 테스토스테론은 잔뜩 들어보셨을 겁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체내에서 5-알파 환원효소와 만나면 한층 강력한 신사 호르몬인 DHT(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 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건 과실 DHT입니다. DHT는 하필이면 머리카락의 모낭에만 문제를 일으켜 탈모를 유발하는데요. (“ 탈모가 생기는 영문 / 탈모 치유 방법 ” 참고)

“피나스테리드의 분자구조식”

1970년대 도미니카 공화국의 분야 남성들에게 5-알파 환원효소의 결핍이 발견되었습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이들에게서 남성형 탈모나 전립성 비대증 등의 증상을 찾아볼 호운 없었다는 건데요. 시고로 질환들은 남자 호르몬(DHT)에 의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서 힌트를 얻어 테스토스테론과 5-알파 환원효소와의 결합을 방해하는 방식의 약이 등장하는데, 이것이 프로스카 5mg 입니다. 탈모보다는 사람의 생명과 우극 밀접한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기 위해 1992년 우선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하네요. 더구나 이문 약을 처방받은 전립선 비대증 환자들에게서 탈모증상이 개선되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글로 5년 후인 1997년 많은 임상실험을 통해 탈모약에 서방 효과적인 피나스테리드 1mg이 탈모약으로써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지우금 나온 것이 프로페시아입니다.

seoul male breast 2. 두타스테리드의 등장 - 아보다트  “ 얘는 역시 뭐야? “

미리감치 소개된 프로페시아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DHT는 2가지 형태로 나뉘는데요. ‘DHT 1형’과 ‘DHT 2형’으로 나뉩니다. 프로페시아는 남성형 탈모(안드로겐성 탈모)를 유발한다고 알려진 ‘DHT 2형’의 생성만을 억제하는데요. 그렇기 그러니까 프로페시아로 가끔 효과를 못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필자가 이년 영향 못보는 사람입니다…)

그렇게 ’DHT 1형’도 또한 탈모에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09년, ‘DHT 1형 및 2형’ 모두를 억제하는 약이 등장하는데 이게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계열)입니다.

” 아보다트는 완전히 강력한 약으로써 피나계열이 저지하기 힘든 M자 탈모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있다. “

아보다트는 2가지의 DHT를 비두 억제하여 탈모에 상당한 효과를 줍니다. 오히려 약효가 좋은 만치 부작용 더군다나 더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임상실험 결과를 찾아보면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 계열의 약들은 복용자의 1~3% 정도의 비율로 부작용이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계열의 약들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약 3~5배의 부작용 비율을 보였죠.

아보다트(두타스테리드 계열)는 탈모에 위불없이 더 강한 효능을 보였지만, 그에 따라오는 부작용 문제가 꽤 크다고 판단되어 FDA의 스타일 승인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한국이나 뼈대 등의 국가에서는 공식적인 탈모약 중에 하나로 2009년부터 사용되고 있으며, 리바이벌 불가능의 엄청난 부작용은 여태껏 보고된 바 없다고 합니다.

 3. 먹는 탈모약의 부작용 문제  - 하지만 사뭇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대표적인 탈모약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아비 성기능 장애, 우울증, 브레인 포그 현상, 가임기 여성의 기형아 출생, 여유증 등이 있습니다. 몰래 봐서는 참으로 엄청난 부작용들입니다. 반면에 부작용 비율은 미미한 수준이며, 혹시 부작용이 발생하더라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없어지기도 합니다. 약을 오랜기간 복용하여도 부작용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그때가서 약을 중단하면 부작용 문제가 사라지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3.1 대장부 성기능 장애 부작용

남편 대표적인 프로페시아와 아보다트의 부작용 문제입니다. 서방 흔한 부작용은 성욕감퇴가 있습니다. 보통은 무기력증과 나란히 찾아옵니다. 그리고 발기부전, 사정액 감소와 같은 성기능 장애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1년 복용을 기준으로 피나스테리드(프로페시아)계열은 1~3%, 두타스테리드(아보다트) 계열은 5~8% 비율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약 복용을 중단하면 1개월 내에 정상상태로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약이 체내에서 빠져나오는 데에 1개월 수평 걸린다고 합니다.) 금리 한도 비율은 길거리의 불특정 상당수 존공 남자를 분석하여도 나오는 수준이라 유의미한 수준의 부작용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3.2 우울증 부작용

우울증 문제는 필자 자신과 필자의 친구도 겪어본 문제입니다. 약을 복용하면서 통상 1~2주 정도 지나면 여러 부작용을 느끼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차차 무기력함을 느끼며 심한 경우에는 우울감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심한 수준이 아니라 약을 유지 복용하였고, 이제야 시점에서 시고로 부작용은 느끼지 못합니다만, 글제 친구의 경우에는 2주만에 약 복용을 중단한 사례가 있습니다. 복용을 중단하면서 증상이 좋아졌고 지금은 괜찮다고 하네요.

3.3 브레인 포그 현상

브레인 포그는 사정 쭉 머릿 속에 안개가 낀듯한 느낌을 말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건망증 같은 것입니다. 단어가 느닷없이 생각이 안나거나 알듯말듯 기억이 언제나 안나는 현상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레인 포그 부작용은 필자 더구나 느낀 부작용인데요. 평상시에 곰곰이 사용하던 단어가 머릿 속에서 기억날듯 안나는 현상을 아미 겪었습니다. 약 복용 초기에는 편시 불편하다고 느낄 정도였으나, 이 역시 복용기간이 길어지면서 차차 옅어진 부작용입니다.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거나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를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저처럼 복용 기간이 길어짐에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있고, 부작용을 느꼈을 시점 복용을 중단하면 높은 확률로 되돌아옵니다.

3.4 기형아 창출 문제

’ 나쁜 호르몬은 없다. ‘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체의 호르몬은 각자의 역할이 있는데, 그것이 다른 쪽에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로 있는 것이지, 그런 영향을 준다고해서 나쁜 호르몬은 아닙니다. DHT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DHT는 안드로겐(남성 호르몬)의 일종으로 남성의 전립선 등에 작용합니다. 또한 배아기에는 태아의 남 사랑양반 생식기를 만드는 데에 필수적입니다. 그렇기 그렇게 가임기의 여성이 피나스테리드나 두타스테리드에 노출되면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몸소 복용하는 거 뿐만아니라 호흡이나 피부를 통해서도 흡수가 될 고갱이 있기 그러니까 주의하여 관리해야합니다. 정녕 임신의 가능성이나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도 젊은 여성에게는 좋지 않으니 피하여야 합니다. (여성 탈모 치료방법은 “ 미녹시딜 부작용 및 미녹시딜 사용후기 ”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프로페시아와 같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탈모약은 대단히 안전한 수준의 약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저는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탈모약 부작용 걱정으로 썩 약을 먹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젓가래 더군다나 무론 부작용이 걱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사나이 성기능 장애의 부작용을 제외하고는 대컨 기분탓으로 여겨질만큼 모호한 부작용입니다. 아울러 사나이 성기능 장애도 비율은 미미한 수준이며, 발생하더라도 약을 끊으면 1~2달내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결단코 다수라고 합니다. 더욱이 약 복용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모든 성인 남자의 성기능 장애 비율과 부작용 발생자 비율이 비슷하다고 하죠. 먹는 탈모약 부작용을 대부분은 기분탓이라고 여기는 이유입니다.

부작용 걱정이 심하시다면, 제가 하고 있는 방법을 따라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제가 의도하고 접근한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알고보니 제가 시도한 방법이 약효도 보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할만한 방법이라는 걸 나중에 알았는데요.

먼저,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카피약을 드셔보세요. 피나스테리드의 원조격인 프로페시아의 특허권이 풀리면서 여러 회사의 카피약이 등장하였습니다. 카피약은 저렴한 가격으로 같은 성분의 약을 복용할 성명 있게 해주었는데요. “ 카피약이나 원조약이나 그게 그거일텐데 부작용도 보통 아니냐? “ 하실 목숨 있습니다. 그렇지만 카피약의 승인이 나오는 과정을 보면, 원조약 성분의 80~120%의 부류 안에만 들어가면 카피약으로써 승인을 받을 길운 있는데요. 그렇게 같은 성분으로 되어있는 카피약이라고 하더라도 원조약과는 상이할 목숨 있습니다.

저는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카피약 중에 현대약품에서 나오는 모나드 정을 가옹 기이 먹었습니다. 모나드 정은 원조약인 프로페시아 다음으로 무지 팔리는 탈모약입니다. 현대약품에서 나오는 약들은 신뢰도가 세상없이 높은 편이며 제조과정도 믿을만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고로 카피약 중에서는 쥔어른 매우 팔리는 약 중에 하나입니다. 카피약들 중에는 가격대가 살짝 높은 편이라는 것을 제외하고는 추천드릴만 합니다.

여기서 약효를 본다면 축하드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처럼(..) 약효를 여의히 보지 못하셨다면, 내종 단계인 원조약 먹기에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함께 카피약이라고 하더라도 한계점이 명백히 존재합니다. 그렇기 그리하여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원조약인 프로페시아를 먹는 것을 2단계로 삼을 길운 있습니다. 필자는 현재 프로페시아를 먹는 단계에 있습니다.

형씨 다음은 두타스테리드 계열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약은 정말로 강한 약이기 그렇게 보수적으로 결과를 해석하고 처방하시는 의사 선생님들께서는 젊은 미혼 남성에게 처방하지 않기도 합니다. 오히려 약효 하나는 더 좋다고 하는데요. 부작용이 걱정은 되니, 아래와 같이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주기적으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정자 활동성, 정자 삶 등을 검사하여 경과를 지켜보며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고 피부로 느끼기 힘든, 정자 활동성이나 정자 운명 감쇄 등의 문제도 정기적으로 검사하며 약 복용을 한다면 마음도 편안하고 나중에 볼 2세에 대한 적우 더군다나 최대한도 덜 운명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산재 게다가 프로페시아를 먹고 있지만, 피나계열 약으로 더 뒤끝 실효 보기힘들다고 판단되면 이렇게 대처할 생각입니다.

“ 불치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탈모는 노역 여하에 따라 극복 가능해졌다. “

끝맺으며.. 탈모는 무엇보다도 자존감을 갉아먹으며, 사람을 위축시키는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해결방법 조차 없어서 꼼꼼 받아들이거나 가발을 쓰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 등도 있고 모발이식술 더욱이 발달하였습니다. 탈모는 최대 속속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나는 죽었다 깨어나도 여하간 탈모가 본년 유전자를 갖고 있어’ 하는 분들은 성인이 되자마자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더구나 외관 탈모약으로써 미 FDA의 승인이 나와 널리 퍼져있다는 것은 부작용의 가능성을 감안하더라도 이녁 질환에 충분한 효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보다트와 같은 두타스테리드 계열의 약 복용은 수유간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긴합니다만, 피나스테리드 계열의 약이나 미녹시딜 같은 약을 사용하는 걸 많이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탈모는 노역 여하에 따라 극복 가능하니 필연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탈모 대담 더욱 보기] ※ 미녹시딜 부작용 및 미녹시딜 사용후기 ※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가늘고 역량 없는 머리카락이 고민이라면) ※ 두피관리, 탈모에 하여 효과가 있을까? ※ 탈모 자가진단법 /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Post by: 쇼새표쳐
Category: life